자궁근종,난소낭종수술

home부인질환센터자궁근종,난소낭종수술

복부에서 혹이 만져진다. 하복부가 무겁다.
모든 자궁의 외측(장막하근종)에서부터 자라는 혹일 수 있습니다. 하복부를 만져서 혹이 느껴지는 정도로 근종이 커진 경우라면 방광을 압박해 빈뇨증세에 시달리거나 요관을 눌러 콩팥이 붓는 수뇨증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월경통을 동반한다. 아랫배가 아프다.
자궁의 근육층에서 자라는 혹
월경량이 많아지거나 월경시기가 아닐 때 질에서 출혈
자궁의 안쪽 막에서 자라는 혹 (점막하근종)

자궁 근종 진단에 가장 많이 이용되는 검사는 초음파 검사이며, 이밖에도 자궁경검사, 복강경 검사,X선 검사 등으로 근종의 수, 크기와 위치 등을 진단하게 됩니다.

수술의 종류는 낭종의 크기, 초음파상의 낭종의 모양, 암으로 예측되는 경우 등에 따라 달려있다. 만약 낭종이 자두 정도크기로 작고, 초음파상에 양성으로 보이면 의사는 복강경 수술을 선택할 것이다. 이 방법은 복강경이라고 불리우는 기구에 의해 이루어진다. 복강경이 배꼽의 위나 아래의 작은 절개된 부분을 통하여 들어가게 된다. 복강경을 통하여 의사는 환자의 장기를 들여다 본다.

때로는 치모부위에 조그마한 절개를 함으로써도 낭종을 제거 할 수 있다. 만약 낭종이 복강경으로 제거하기에 너무나 크거나 암으로 의심이 된다면 개복수술을 해야한다.

개복수술은 낭종이나 난소전체를 제거하기 위해 복부를 크게 절개한다. 환자가 수술시 전신마취하에 있을 때 떼어낸 낭종은 암 여부를 검사 받는다. 만약 이것이 암이면 의사는 양쪽난소, 자궁, 여러 겹의 지방으로 이루어진 대망(omentum), 림프절을 함께 제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