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전검사

home임산모센터산전검사


 혈액형 검사 (ABO &rh)
 빈혈 검사 (CBC &diff)
 매독 검사 (VDRL)
 소변 검사 (Urinalysis)
 간염 검사 (HBS Ag/Ab)
 간기능 검사
 에이즈 검사 (AIDS)
 콩팥기능검사 (BUN/Cr)


 풍진검사  
임신 중 풍진에 감염되면 선천성 심장질환, 난청귀머거리, 저능아 등 선천성 풍진증의 기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변 배양검사  
무증상의 방광염, 신우염을 발견하여 만성으로 진행하는 것을 방지하고 조기진통, 신우염을 예방 할수 있습니다.
 불규칙 항체 선별검사  
ABO, Rh 혈액형 외에도 불규칙 항체가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불규칙 항체가 산모의 혈액에 존재할경우 수혈 부작용 및 신생아의 빈혈, 황달 등을 초래합니다.
 자궁경부암 검사 및 인두종 바이러스 검사  
부부관계를 시작한 여성은 임신 전부터도 자궁경부암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실정상 산부인과는 임신을 하고서야 비로소 찾으시기 때문에 어쩌면 이번이 처음하는 자궁경부암 검사일 수도 있겠습니다. 산전검사의 하나로 꼭 자궁경부암검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클라미디아 성병검사  
실상 성관계로 감염될 수 있는 질병 중 가장 많은 것이 클라미디아균에 의한 것입니다. 임신 중 감염시 자궁내막염, 난관염, 비임균성 요도염, 신생아에게는 결막염, 폐렴 등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임질검사  
매독과 함께 널리 알려져 있는 성병이 임질입니다. 임신 중 감염시에는 임신부와 신생아에게 여러가지 질병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모체혈청 당단백 검사(a-fetoprotein)(기형아 검사)  
임신 15~18주
무뇌증, 척수이분증 등 뇌신경계 계통의 선천성기형, 염색체 이상 발견에 도움이 됩니다.
 혈당검사  
위험요인이 많은 임신은 첫 산전관리시, 그외 24~28주, 32~36주
 빈혈검사  
첫번 산전 진찰 때는 물론 꼭 하셔야 되고 임신말기에 다시 하여 출산에 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초음파검사  
임신초기, 중기, 후기에 한번씩 하셔서 아기의 발달상태, 기형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태아안녕검사  
자연분만, 임신중독증, 임신성당뇨병, 내과적 문제가 있는 경우, 태아발육 지연 등 이상이 올 수 있는 임신에서 태아의 상태를 알기 위한 검사입니다.